지식의 저주를 극복하기

최근 인터넷에서 흥미로운 기사를 봤다 (기사링크는 하단 참고). 아인슈타인이 최악의 강사였던 이유와 우리는 누구에게 배워야 하는가라는 주제를 다른 글이었다.

글의 내용은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글쓴이는 아인슈타인과 여러 저명한 석학들이 최악의 강사였던 원인으로 ‘지식의 저주’를 꼽았다. 석학들은 너무 해당 분야에 대해 잘 알다 보니 학생이 나와 같은 수준의 배경지식을 가지고 있을 거라는 인지적 오류를 범할 수 있다고 한다. 한 마디로 학생이 뭘 모르는지 모른다는 거다. 예전에 TV에서 많이 보던 “참 쉽죠?”를 떠올리면 될 것 같다.

참 쉽죠?로 유명한 밥 선생님

두 번째는 그럼 우리는 누구에게 배워야 하는가? 라는 것이다. 글에서는 세 가지 조건을 제시한다.

  1. 많이 배운 사람보다 최근에 배운 사람에게 배워라. 교수보다 대학원생이 낫다.
  2. 나와 비슷한 지능을 가진 사람에게 배워라. 배우고자 하는 주제를 오랫동안 배운 사람이 천재보다 더 잘 설명한다. 그리고 사실 교수들은 대체로 천재 혹은 수재에 속하는 사람들이 많다.
  3. 커뮤니케이션을 잘 하는 사람에게 배워라.

위 글을 읽으면서 한 가지 의문사항은 안타깝게도 우리는 배울 사람(주로 교수, 강사)를 선택하기 힘들다는 것이다. 그럼 우리는 어떤 방법을 사용해야 하는지 몇 가지 대안을 제시해 보자.

  1. 질문을 두려워 하지 않는다. 내가 아는 대부분의 선생님들은 강의는 잘 못해도 질문에 대해서는 친절히 알려주시는 경우가 많았다(가끔 한심하다는 표정을 짓긴 하지만). 물론 질문을 하기 전에 많은 노력을 했지만 잘 안 되었다는 점을 어필하는 게 좋다. 문제가 잘 해결되었을 경우, 최대한의 감사와 아부도 곁들이자!
  2. 내 주변의 동료와 선후배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특히 이들 중에는 나보다 한 레벨 정도 높은 사람들이 존재하는데 이들이 우리에게 가장 적절한 타겟이다. 대체로 이 분들은 친절하고 방금 배웠던 따끈한 지식을 나에게 알려주는 것을 기꺼이 해 주는 경우가 많다. 엄청난 고수보다는 나보다 약간 더 잘하는 학습선배를 추천한다. 주변의 동료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은 수동적인 학습보다 훨씬 더 머리 속에 잘 남는다.
  3. 검색과 온라인 커뮤니티를 활용하자. 구글링을 하면 같은 주제에 대해 여러가지 글이 나온다. 여러 글들을 읽어 보자. 공통점과 차이점을 다양한 각도에서 보면 학습효과가 높아진다. 스택오버플로우의 답변도 가장 높은 추천수의 정답에 가까운 것 뿐 아니라 다른 글들과 토론도 차근차근 읽어 보자. 마지막으로 검색으로 의문이 해결이 되지 않았다면 개발자 커뮤니티에 질문을 올려 보는 것도 추천한다. 이 때 질문을 최대한 깔끔하게 그리고 자세하게 정리해서 올리자. 질문을 준비하면서도 공부가 되고, 좋은 답변을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진다.
  4. 직접 가르쳐 보자. 누군가를 가르쳐 보는 것은 굉장히 좋은 학습법이다. 누군가가 주변에 없다면 피카츄나 고무오리 인형이라도 옆에 앉혀 놓고 가르쳐 보자. 예전에 올렸던 러버덕 디버깅 글을 참고.
  5. 꾸준한 반복학습이 여전히 답이다. 한 번에 100% 이해할 수 없다면 지속적으로 반복학습을 시도해 보자. 다만 사람마다 개인차는 있겠지만 나는 이 경우에도 다양한 자료를 보는 게 좋았다. 같은 책을 반복해서 보는 것보다는 여러권의 책, 동영상 강좌 몇 개를 보는 게 더 좋았던 것 같다.

뉴스를 보고 필 받아서 뭔가 열심히 썼지만 결국에는 뻔한 글이 되어 버려서 아쉽습니다. 공부에는 왕도가 없다고 하지만, 공부를 잘 하는 사람과 못 하는 사람의 공부방법에는 꽤 큰 차이가 납니다. 어쩌다 보니 대학 졸업 후에도 먹고 살기 위해 평생공부를 하는 시대가 되었는데 이왕 공부하는 김에 조금이라도 효율적인 방법을 택했으면 하는 마음이 들어서 글을 썼습니다.

덧글1: 참 우연히 시기가 겹쳤는데 현재 코드스쿼드에서 자바를 가르치는 자바지기 박재성 님이 쓴 프로그래밍 공부법이 나왔습니다. 개발 공부를 하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추천!

덧글2: 교수학습법에 대해 공부를 한 적이 있었는데 우리나라 최고의 교수님께서 강의의 학습 효과가 20% 정도도 되지 않는다는 강의를 하신 적이 있었습니다… 여튼 코드스쿼드에서는 강의보다 개별 미션과 1:1 피어 리뷰 방식의 교육을 주로 합니다. 수강생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 수업 방식이랍니다!

참고기사: http://www.ttimes.co.kr/view.html?no=2018082716467754999
고품질 소프트웨어 교육 기업 코드스쿼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