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3주년 회고

3주년 데이터 인포그래픽

NEXT에서 코드스쿼드까지

그리고 이제 넥스트에서 3년보다 더 오래 살아남았다… 😎

우리는 조금 성공했고 일부 실패했다.

코드 결과를 평가하지 말고 과정을 평가하자.

6개월만에 모든 것을 배우지는 못한다. 포기할 것 포기하자.

모두가 개발자가 될 필요는 없다. 즐거운 기술 분야와 재밌는 업무를 찾아 떠나라.

지난 3년동안 코드스쿼드에서 학습한 친구들이 모두가 개발자가 된 건 아니다. 스스로 학습하는 방식에 적응하지 못하고 1개월 만에 포기하거나 3개월 하다가 다른 길을 찾거나, 6개월 과정을 다 끝내고 본업으로 돌아간 친구들도 있다. 반면에 아주 극단적인 경우지만 누군가는 4개월 만에 취업도 했고, 다른 누군가는 18개월 후에 취업하기도 했다. 데이터를 살펴보니 평균적으로 10개월~12개월 정도 걸렸다.

혼자 공부하기 보다는 함께 공부하자. 경쟁하기 보다는 협력하자.

해결해야 하는 같은 문제가 있더라도 사람들은 모두 자기만의 배경 지식과 자기가 이해할 수 있는 만큼만 문제를 이해한다.
그렇기 때문에 주변 사람과 이야기해서 해당 문제에 대해 다른 사람은 생각이 다르거나 접근 방식이 다른 것을 깨닫는 시간이 필요하다. 이런 작은 충돌이 객관적인 관점을 갖고, 시야를 넓히는 데 도움을 준다.

기업 교육과 팀 프로젝트 설계

지난 3년동안 타임라인을 살펴보면, 여러 소프트웨어 기업들과 협력해서 새로운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해 왔다.

기업 교육을 위해서 언제든지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

온라인과 오프라인 교육의 교차점

이제 오프라인 중심 교육에서 다음 단계로 온라인+오프라인 교육의 교차점에 서있다. 온라인만 혹은 오프라인만으로는 교육 품질을 높일 수 없었다.
올해는 오프라인 교육을 돕는 온라인 교육시스템을 직접 개발하고 있고, 2020년부터 도입할 예정이다.

마스터들 한 마디…

“개발자가 되고 싶었는데 어쩌다 보니 교육의 길을 가게 되었고, 그러다 보니 또 창업을 해서 3년이 흘렀습니다.
부족한 실력으로 3년이라는 시간 동안 잘 지낼 수 있었던 이유는 전적으로 같이 일하는 동료들 덕분입니다.
버리고 온 전 회사 주식이 너무 많이 올라서 가끔 밤잠이 안 오긴 합니다만.
처음 창업할 때 큰 도움을 주신 K사 관계자 분들,
먹고 살기 위해 치열하게 고민하고 노력하는 회사 동료들,
3년간 함께 공부해 준 코드스쿼드 수강생들 모두 잘 되면 좋겠네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솔직하게 한 마디 하자면 코딩 공부 너무 어려운 것 같습니다…”
- HONUX